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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명환의 IT읽기] 자율주행자동차, 레벨0~5까지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5:09

    영화<재화의 리스(Monolith, 2016)>의 한 장면이다. 영화는 인공 지능 자율 주행 자동차 속에 혼자 갇힌 아기를 구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엄 이"의 내용을 그렸다. ​, 자율 주행 자동차는 인공 지능, 센서, 빅 데이터, IoT, 5G등 첨단 기술이 집약된 4차 산업 혁명의 펀치 요은치에이다.완전 자율주행이 시작되면 자동차는 이동수단 외에 도서관 사무실 노래방 침실 등 다양한 공간으로 변신할 수 있다.​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때 때 로이 평균 100분이다. 자율 주행 차가 일상화되면 하루 100분을 운전 외의 일을 하게 된 자율 주행 차의 자동화 단계는 인간이 운전에 개입하는 수준에서 그래서 나쁘지 않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이 요즘 유출한 자율 주행 그대로'J3016'개정안에 따르면 수준 0은 비자 동화 단계 수준 1~2는 운전자 지원 단계 수준 3~5는 자동화 단계로 구분했다.​ 수준 0은 사람이 모든 것을 제어하는 단계다. 수준 1은 어드밴스 토스 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긴급 제동 시스템(AEB)차간 거리 유지 시스템(HDA),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LKAS), 후츄크발 경보 시스템(BSD)등의 자동 장치가 하나만 작동하는 단계에 사람이 운전의 대부분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해야 한다.​ 수준 2는 두개 이상 자동화 장치가 동시에 작동하는 단계에서 운전자가 여전히 많은 부분을 제어하지만 일부 자동화가 이루어진 단계다. 현재 판매되는 대부분의 차량 자율 주행에 레벨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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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 설명: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이 발표한 자율 주행 기술 수준 정의 J30하나 6요쥬움 빵. 출처=SAE)​ 수준 3부터는 본격 자율 주행 단계에서 운전 주체가 사람이 없는 시스템이었다. 시스템이 차량 제어와 운전 환경을 동시에 인식해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 (레벨 3까지는 운전자가 필수)그동안 많은 업체가 레벨 3자율 주행 기술을 갖추고 있어 양산 방안을 밝혔지만 SAE J30하나 6요쥬움 빵 기준에 따르면 레벨 3으로 알려진 돈 셍디'A8'캐딜락'수퍼 크루징'등은 수준 2에 해당한다.​ 완전 자율 주행 단계 수준 4.5는 '자동 벨 리퍼 킹'이 가능하다. 레벨 4와 수준 5의 차이는 운전자 개입 가능한지로 구분된다. 레벨 4는 비상시 운전자가 직접 운전할 수 있는데 레벨 5는 운전대가 없는 무인 찬다. 모든 환경에서 시스템이 운전해 사람이 관여할 수 없다.​ 수준 4.5자율 주행하는 운전 면허 발급 대상, 사고 시, 책입니다 등은, 차량 메이커나 자율 주행 시스템의 메이커에 지워야 할지는 과제로 남아 있다.​ 미국에서 자율 주행 차의 보유 대수는 GM·크루즈가 하나 04대로 가장 많아 아이플이 55대에서 2위, 빨리도 자율 주행 차 개발 경쟁에 나섰던 구글 웨이 모기가 5개대로 3위, 미국 전기 자동차 제조 업체 테슬라가 39대에 4위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 회사인 드라이브 Ai가 하나 4대에서 5위에 오르는 등 모두 409대의 자율 주행 차가 캘리포니아의 공공 도로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다.​ 2030년에는 모두 자동차의 75퍼센트가 자율 주행 차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2025년 자율 주행 차 시장 규모가 420억달러로 확대하고 2035년에는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25퍼센트를 자율 주행 차가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시장 조사 업체의 네이비 사건 트리 서치도 자율 주행 차 시장이 2020년 하나 890억달러, 2035년 한조 하나 52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자동차 조선 스마트폰 등 국내 주력산업이 어려워지면서 한국 경제의 유일한 버팀목이었던 메모리(저장용) 반도체 시장에 경고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30년차 대한민국 경제가 ' 어린 아이돌','김','굴'수출에 의존하지 않으려면 자율 주행 차 기술 경쟁에서 댐 조에게 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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